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화] 자기소개서의 지원동기(회사에 기여) 작성하기

by 갓잡스 2021. 3. 28.
반응형

 

필자도 처음 취업 준비를 할 때 친구들의 자기소개서를 많이 참고하였는데,

무작정 따라하기보다는 나란 사람이 누구인가를 한번 되짚어 보고, 단편소설처럼 흐름을 가지고 풀어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글을 읽은 분들도 자기의 인생소설을 작성한다는 생각으로 어떤 흐름으로 글을 써내려 갈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기 바란다. 오늘은 1화에서 자기소개서의 성장과정에 대해 다루어 보았으며, 2화에서는 지원동기와 회사에 기여에 대해 글을 써보겠다.


1. 자신의 성장과정지원동기와 본인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1000자 이하)

O Key Word : 지원동기 및 회사에 기여

<출처 : 픽사베이>

성장과정의 경우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어떤식으로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기술하는 것이라면,

지원동기 및 회사에 기여1)왜 내가 이 회사이여야 하는지2)면접관에게 회사 취업의지를 확인시켜주는 문항이다.

회사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선별하여 뽑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를 나가지 않고 오래 일할 수 있는 사람을 뽑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적어도 지원동기에서는 오랜시간 동안 충실히 회사생활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임을 어필하는게 필요하다.

미리 말해두지만, 지원동기와 성장과정이 1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글을 작성하는 흐름은 "성장과정을 통해 능력을 충분히 갖추 지원자가 왜 이 회사를 지원하였고, 구성원으로서 얼마나 오랫동안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할지"에 대해 보여주는 것이 관건이다.

아래는 선박설계회사에 지원서를 쓰는 내용이다. (어떻게든지 본인의 경험을 회사의 제품과 접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원동기 및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학사과정 중 지도교수님의 지도하에 선박구조설계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되었고, 이를 통해 개념설계에서 부터 선박모형 제작, 풍동시험 등 선박설계·제작 프로세스와 관련한 일련의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작은 O-ring 하나에도 선박의 방수성능이 달라지는 것을 경험하며, 작은 기술이 큰 기술이라는 생각과 함께 선박설계 전문가로서 성장하는 포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졸업 전 선박 부품설계회사에서 4개월여 동안 인턴활동을 하며, 직장 내 훌륭한 선배님들의 도움으로 구성품단위의 설계제작 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선박전공을 선택하여 졸업을 앞둔 현 시점까지 줄곧 선박설계와 관련된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을 하였으며, 국내유일의 선박 OO 설계 기술능력을 갖춘 OO회사에 취업하여 회사와 함께 OO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원동기와 회사에 기여 부분을 예시로 작성하였으며, 특히 보라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중심으로 봐주었으면 좋겠다.

검은색 글씨로 쓴 부분도 전체 문장을 완성하는데 중요한 내용이지만, 서두에 말한 것 처럼 회사가 날 뽑고 싶도록 동기를 작성해야 한다.


강조된 보라색 부분을 읽어보면, 지원자의 경험, 기존 인원과의 관계, 성장(회사에 기여)하고자 하는 부분에 대해 함축적으로 표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내가 가진 능력이 이만큼 되니 이걸 잘 사용해서이 회사에서 열심히 잘하겠다."로 요약할 수 있는데, 주어진 글자 수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글을 상세히 적어두고 불필요한 미사어구를 삭제하고 중요한 키워드가 남도록 작성하는게 좋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단순하게 나열하는 것 만으로 나의 경쟁력과 잠재력을 알아봐주면 좋겠지만, 실제 취업시장이 그렇지 않다는 건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이들이 공감할 것이다.

취업시장에서는 취준생이 약자의 입장이기 때문에 솔직히 마음에 없더라도, 회사에 대한 충성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오버액션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못지않게, 회사 구성원들과 잘 어울려서 업무를 잘할 수 있다는 인상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회사라는 조직은 개개인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일정 규모 이상일 경우에는 프로세스로 움직이기 때문에 특출난 사람보다는 프로세스를 충실하게 이행할 수 있는 사람을 찾게 된다.

만약 이러한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지금은 취업이 우선순위 이므로, 맞춰주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자.
(현직자들은 그런 생각을 가지지 않겠지만, 첫 취업준비생들은 입사만 하면 모든게 다 풀릴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취업 후에는 피곤한 사회생활이 기다리고 있으니 항상 마음의 준비를 하도록 하자)

이것으로 지원동기(회사에 기여 포함)에 대한 작성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고자 한다.

오늘도 갓잡스!

반응형

댓글